8월 이달의 등대, 인구항 방파제 등대 선정

- 1993년 설치되어 인구항을 오가는 선박의 안전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 1993년 설치되어 인구항을 오가는 선박의 안전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등대로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현남면의 인구항 방파제등대가 선정되었다. 이 등대는 1993년 설치되어 5초 간격으로 빨간색 불빛을 깜빡이며 인구항을 오가는 선박의 안전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 인구항 방파제등대 (사진.제공=해수부)

양양의 조그마한 어항인 인구항의 방파제 끝단에 설치된 등대의 북쪽에는 동산해수욕장과 죽도해수욕장, 남쪽에는 인구해수욕장과 광진해수욕장 등이 있다. 인구항 일대는 서핑 명소로 알려지면서 많은 서핑 애호가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이런 지역 특색을 살려 2024년에 서프보드를 형상화한 등대로 재탄생시켜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강원도 인구항 전경 ( 제공=해수부 / 출처 양양군청 네이버 블로그)

여름철 강원도 일대를 찾는다면 성게비빔밥, 오징어순대, 가자미조림과 같은 바다내음 가득한 먹거리를 놓칠 수 없다. 특히 여름 이즈음은 강원도 동해안의 성게와 가자미가 맛있는 시기로 인근 어판장에서 싱싱한 해산물을 직접 구매할 수도 있다. 최근 오징어 어획량이 늘어나며 ‘오징어가 돌아왔다’는 반가운 소식도 들린다. 탱탱하고 쫄깃한 식감의 시원한 오징어물회 한 그릇으로 더운 여름을 식혀보는 것도 좋겠다.



이달의 등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lighthouse -museum.or.kr)의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등대 주변 관광정보는 양양관광 누리집(https://tour.yangyang.go.kr)에 소개되어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