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G 경영 강화·해양 생태계 보전 위한 국제 이니셔티브 동참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전재우, 이하 진흥원)은 지난 8월 ‘기업과 생물다양성 플랫폼(Biz N Biodiversity Platform, BNBP)’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BNBP는 생물다양성협약(UN CBD) 사무국의 산업별 이니셔티브 가운데 하나로, 환경부와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가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기업과 기관이 생물다양성 보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내 플랫폼이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생물다양성 보존이 ESG 경영의 핵심 이슈로 떠오르면서, UN과 EU 등 국제사회는 관련 지속가능성 기준을 잇따라 마련하고 있다.
진흥원은 이번 가입을 통해 국제적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기관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의지를 대외적으로 천명했다. 아울러 해양생물종 다양성 확보를 위한 기초 연구, 생태계 교란 방지를 위한 감시·대응 기술 개발 등 해양수산 분야에서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R&D 기획과 관리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전재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원장은 “공공기관의 ESG 경영 선도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핵심 요소이자 사회적 책무”라며 “해양수산과학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